2022.6.29 수 22:04
> 뉴스 > 핫이슈 > 기획특집
     
가평, 양평, 남양주 '청정 계곡' 피서지로 제격
2011년 07월 30일 (토) 14:54:27 이영일 기자 man201f@korea.com
지루했던 장마가 물러가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경기도 가평과 양평, 남양주에는 가족과 함께 보낼만한 여름휴가지가 곳곳에 숨어 있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청정한 계곡 물에 발을 담그고 자연 속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올 여름 가족·지인들과 함께 휴가를 보낼 만한 울창한 숲속의 계곡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을 소개한다.

   
축령산휴양림 제1목교.

몸과 마음 정화되는 휴양림에서 산림욕을 하면 살균, 살충성분이 있는 피톤치드를 마실 수 있으며, 신선한 공기가 피부에 닿아 몸과 마음이 맑아지면서 안정을 찾는다. 

휴양림에는 산림욕장, 숙박시설, 산책로, 야외시설 등이 갖춰져 있어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지는 휴가를 보낼 수 있다. 특히 산림욕을 하면 살균, 살충성분이 있는 피톤치드를 마실 수 있으며, 신선한 공기가 피부에 닿아 몸과 마음이 맑아지면서 안정을 찾는다.

산림욕을 할 때는 통풍과 땀 흡수가 잘되는 간편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초여름에서 가을, 맑고 바람이 적은 날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 사이가 산림욕을 하기에 가장 좋다.

남양주시 수동면 외방리에 소재한 축령산자연휴양림은 축령산(886m)과 서리산(832m)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등산로와 함께 50~60년 된 잣나무림이 사시사철 푸르게 빛나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26㎡에서부터 155㎡까지 크기가 다양한 통나무집이 있어 숙박이 가능하며, 231㎡ 규모의 회의실은 7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등산로를 이용해 축령산정상과 서리산정상까지 오를 수 있으며, 산책로와 잔디광장, 야외교실, 문화마당, 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이 있다.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1년 내내 숲 체험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된다. 문의) 031-592-0681

양평 용천리에 위치한 설매재 자연휴양림은 입구의 고개 이름이 설매재로, 예로부터 눈이 아무리 많이 내려도 매화가 피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산 정상에 약 7만여 평의 고랭지 농장이 있어 주말농장에서 농사체험을 할 수 있다. 문의) 031-774-6959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유명산자연휴양림도 여름철 산림욕장으로 유명한 곳. 통나무집을 비롯해 오토캠핑장, 캠프파이어장, 체력단련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해발 862m의 유명산 입구 계곡 안쪽에 조성돼 있으며 참나무류가 많은 천연림 지대와 낙엽송, 잣나무 등이 있는 인공림 지대가 어우러져 뛰어난 풍광을 자랑한다. 문의) 031-589-5487

   
사나사계곡.

계곡은 가평과 양평일대가 유명하다. 산세가 아름답고 계곡 마다 맑은 물이 흐르는 명소들이 많다.

양평군 서종면의 벽계구곡은 양평8경 중 하나로, ‘물길 80리, 산길 50리’라고 불릴 만큼 긴 물길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진 곳이다. 보를 막아 형성된 천연수영장이 곳곳에 있으며, 수심이 깊지 않고 넓어서 아이들이 물놀이 하기에 좋다.

계곡 입구에는 이항로가 태어난 집터인 노산사지(경기기념물 제 43호)와 이항로의 생가(경기유형문화재 제105호)가 자리하고 있다.

벽계구곡에 가려면 363번 지방도를 따라가다가 수입리에서 10번 도로를 따라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철을 이용할 경우 중앙선 양수역에서 하차, 버스로 약 40분이 소요된다.

양평군 옥천면 사나사계곡은 폭이 넓고 물이 맑으며 수량이 풍부하다. 계곡 근처에서 야영, 민박이 가능하고, 백운봉, 용문산 산행을 할 수도 있다.

계곡을 따라 100m 정도 오르면 함왕의 전설이 전해지는 함왕혈(바위굴)과 사나사(사찰)가 나온다. 사나사 뒤편에는 백운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다.

사나사계곡에 가려면 37번 국도를 따라가다가 신애2리 돌간판에서 우회전, 대구사아회 삼거리에서 다시 우회전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철 이용시 중앙선 양평역에서 하차, 버스로 약 40분이 소요된다.

양평 서종면 명달리 삼태봉 기슭에 있는 명달계곡은 자연생태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 수심이 깊지 않아 물놀이에도 적당하며 꺽지나 다슬기 등을 손쉽게 잡을 수 있다.

통방산과 삼태봉, 중미산 계곡에 들어가면 휴대전화 연결이 안될 수도 있다. 자연휴식지를 이용할 경우 약간의 이용료를 부담해야 하며, 명달계곡에서 하류로 더 내려가면 평지형 계곡인 벽계구곡이 나온다.

   
비금계곡.

비금계곡은 남양주시 수동면의 수동국민관광지 안에 자리잡고 있는 계곡. 사방에 서리산과 주금산, 천마산 등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울창하게 드리워진 숲 그늘이 더운 여름을 피하기에 최적지로 꼽힌다.

계곡을 따라 캠핑장과 쉼터가 조성돼 있으며, 높이 540m의 시루봉에도 오를 수 있다. 특히 수동면은 물이 맑고 수량이 풍부해 주변에 물골안유원지·수동계곡·검단이계곡 등 경치 좋은 계곡들이 줄지어 있다.

검단이계곡 입구에서 비금계곡에 이르는 지역과 비금교 부근에 있는 너래바위 일대는 가장 경관이 뛰어난 곳으로 알려져 있다.

구리시 교문사거리에서 가평 방면으로 46번 국도를 타고 미금시, 화도, 마석 만남의 광장을 거쳐 수동유원지 방면 362번 지방도로 들어가면 된다.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마석에서 내방리행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
이영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팔당유역신문(http://www.hana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근인기기사
가평군공노조, 군 읍·면 군민편의중심
가평공노조,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 워
하남소방서, 수난사고 대비 구조대원
양평군, 제5회 양평군수배 그라운드골
경기도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담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12623)경기도 여주시 우암로 24-1. 3층 | pdn114@daum.net
대표전화 : 070-8743-6366/긴급 :010-3124-9919 | 팩스 : 031-886-1289
등록일 : 2009년 8월 28일 | 등록번호 : 경기 아00227 | 발행인 : 이영일 | 편집인 : 이영일
Copyright 2009 (주)팔당유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한나